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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이야기

MBO, 우리 조직의 목표 이대로 괜찮을까?

by 모주공 2023. 7. 6.

MBO는 "Management by Objectives(목표 경영)"의 약어로

경영학에서 발전된 개념으로서 조직 내부에서 명확한 목표 설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관리기법입니다.

MBO는 역할과 책임의 명확화를 통해 조직원 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조직 내에서 직무를 명확하게 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지향합니다. 또한 조직목표의 설정과 달성, 개인목표의 설정과 달성,

조직원 피드백 등의 요소로 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성과 개선을 돕는 매우 유용한 경영 방식 중 하나이죠.

 

목표설정원칙

MBO 평가를 하고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SMART 원칙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 Specific(목표가 구체적이어야 하고)
  • Measurable(측정 가능해야 하며)
  • Achievable(달성 가능하면서도 도전적이어야 하고)
  • Results-oriented(결과지향적이며)
  • Time-bound(시간제약적이어야 한다) 예) 1년 이내에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MBO의 장점과 단점

MBO를 도입하는 기업은 늘고 있지만, 그 중 모든 기업이 성공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MBO의 장점과 단점을 양쪽 다 알고, 그 도입목적을 사전에 잘 이해해야합니다.

 

1. MBO 도입의 장점

MBO에는 적절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종업원의 의욕이 상승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절한 목표설정이란, 달성하기 위해 실행해야할 행동을 명확히 알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말합니다.

목표가 구체적이라면, 종업원은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목표달성을 위한 업무를 날마다 수행해나가는 일에는, 종업원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축적에 의해, 한 사람 한 사람의 능력이 발휘될 수 있습니다.

종업원마다의 성장을 기업의 인사평가에 살릴 수 있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각자가 목표달성을 향해 어떠한 능력을 획득했는지를 피드백하면, 기업전체의 목표와 대조하여,

앞으로의 인재육성을 적확히 계획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2. MBO 도입의 단점

MBO에서 종업원 각자의 목표설정은, 조직으로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와 해결하고싶은 과제와 연결된 것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각자의 현재 능력을 상사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의 능력이 명료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떤 목표가 달성 가능한지 조차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MBO를 도입하여, 구체적인 목표를 결정할 때에는,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이렇듯 기업의 현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MBO 도입 초창기에는 적절한 목표설정이 어렵다는 점이 두드러집니다.

또한 개인으로서의 목표달성과 능력획득보다 조직으로서의 목표가 우선시될 우려가 있다는 점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경우 각자의 목표는 위에서 아래로 부여되는 의무 할당량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주체성이 옅은 목표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의욕이 저하하는 등의 결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할당량만 달성한다면 평가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부여된 목표 이외의 일에는 관심이 옅어지거나,

향상심이 없어지는 등의 폐해도 있을 수 있습니다.

 

 

MBO의 올바른 운영방법

 

1. 자발적인 목표설정

상사로부터 일방적으로 부여된 목표에는 아무래도 강압적인 측면이 생기게 됩니다.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근로자가스스로 목표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목표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자칫 의욕 저하로 이어진다는 점입니다.

근로자 스스로가 목표를 정할 때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설정해버릴 수도 있는 것이죠.

반대로, 상사가 너무 높은 목표를 부여한다면 달성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MBO는 적절한 목표 레벨에 관해서 근로자와 상사가상호 합의를 기반으로 목표를 결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개인의 목표가 조직 전체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또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목표가 될 수 있도록

상사와 부하 간의 대화를 통해 조정해야합니다.

 

2. 신뢰관계 구축하기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하는 중에 고독감을 느끼면 종업원은 의욕을 상실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사태를 피하기 위해서는, 각자가 상사와의 신뢰관계를 쌓는 일이 중요합니다.

MBO 시행시 상사의 역할은, 부하가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부하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일이 빠져서는 안됩니다.

틈틈이 소규모의 미팅을 실행하고, 진척확인 등을 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만약 어려워하는 일이 있다면 상담에 응하고, 때로는 목표를 수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3. 목표달성의 기준과 비전 공유

목표달성을 위한 각자의 행동은 조직의 목표와 결이 같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전체와 부분단위에서의

전체 목표를 명확히 하여 근로자에게 제시해야합니다. 각자가 항상 전체의 목표를 파악한다면,

조직으로서의일체감이 증가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의 행동도 더욱 목표에 기반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으로서의 성장과 조직을 위한 공헌이 양립할 수 있기 때문에 시너지가 발생하는 것이죠.

 

 

여기까지우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MB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달성의 비전을 상사와 부하가 공유하고 수시로 함께 소통하며 과정과 결과를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상사와 상담하기 쉬운 환경과 여건을 조성하여 자연스럽게 어드바이스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다면

우리 조직의 목표관리와 문제해결능력은 효과적으로 향상되어갈 것입니다!